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School of Convergence
Science and Technology

커뮤니티

보도자료

포스텍 같은 공과대학에서 의과학자 양성 필요

분류
보도자료
등록일
2021.11.18 13:51:10 ( 수정 : 2022.06.09 13:35:15 )
조회수
686
등록자
관리자

이강덕 포항시장이 그저께(15일) “포스텍에 연구중심 의대를 반드시 설립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혀 성사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포스텍(포항공대) 관계자와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바이오산업 생태계를 가진 미국 보스턴시 등을 방문하고 귀국한 이 시장은 “포항시가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역점 추진하고 있는 바이오·의료산업의 혁신과 도약을 위해서는 연구중심 의과대학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재확인했다”고 했다.

 

이 시장은 이번 보스턴시 방문에서 바이오산업 생태계 구축의 세계적 권위자인 김종성 보스턴대 교수와 요하네스 프루어하우프 바이오랩 센트럴 대표를 비롯해 현지 바이오·의료전문가들을 만나 보스턴시 바이오산업의 성공 스토리와 랩 센트럴 운영 노하우를 들었다.

포스텍은 이미 지난 7월 연구중심 의과대학의 전 단계로 오는 2023년부터 의과학대학원을 신설해 신약과 치료기술 개발, 뇌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의사과학자를 양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연구중심 의과대학의 필요성은 얼마 전 열린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거론됐다. 국민의힘 김병욱 의원(포항 남구·울릉군)은 “신약개발이나 바이오헬스 산업을 주도하는 미국은 공과대학이 있는 대학에 연구중심 의대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국내에도 포스텍이나 카이스트 같은 유수 공과대학에서 연구중심 의과대학을 설립하고 의과학자를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 경북매일(2021.11.16)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