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School of Convergence
Science and Technology

커뮤니티

보도자료

포스텍 연구중심 의대 설립 ‘골든타임을 잡아라’

포항시,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구체적 추진전략, 세부 계획 마련 ‘준비된 의사과학자 양성도시’ 밑그림 그려 시, 국가균형발전 만들어갈 터

분류
보도자료
등록일
2023.02.13 13:54:21 ( 수정 : 2023.08.04 11:52:51 )
조회수
308
등록자
관리자

associate_pic

 

경북 포항시는 포스텍 연구 중심 의대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지난 10일 포스텍에서 경상북도, 포스텍 등 주요 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포스텍 연구 중심 의과대학 실행전략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용역기관인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의사과학자 양성기관으로 포스텍의 역량분석 ▲포스텍 의과대학 설립방안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대학병원 설립방안 ▲의과대학 및 대학병원 설립 기대효과 등에 대한 연구 용역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디지털 과학기술과 바이오·의료기술을 연결할 수 있는 의사과학자를 육성하기 위해 포스텍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의학전문대학원(정원 50명)의 MD-PhD 복합 학위과정(8년)을 운영하고, 스마트병원은 500병상의 대학 부속병원을 민자 도입으로 추진하기 위한 구체적 설립안이 제시됐다.

  참석자들은 이날 복지부와 대한의협의 의료 현안 협의체 재개와 교육부 장관과의 의사과학자 양성 간담회 등 최근 우호적인 정부 동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점차 다가오고 있는 의대 정원 확대와 연구 중심 의대 설립 인가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국민과 의료계의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보다 구체적인 실행전략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시는 그 동안 세계적 수준의 바이오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 2018년 4월 ‘의대 설립 범시민 추진위원회 간담회’를 시작으로 연구용역 수행, 미국 바이오클러스터 및 공학 기반 의대 방문, 국회·정부 정책 제안, 지역 병원과의 공동 추진 업무협약 체결 등 포스텍 연구 중심 의대 및 스마트병원 설립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김무환 포스텍 총장은 “한국은 천문학적 규모의 세계 바이오헬스 시장에서 아직 도전자에 불과하지만, 포스텍의 연구역량과 인프라, 지역 사회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 연구 중심 의대 설립을 위한 체계적인 추진전략이 더해진다면 공학·과학 기반의 의사과학자 양성을 통해 세계 바이오헬스 시장의 선도자로 성장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권혁원 시 일자리경제국장은 “실행전략 수립 용역을 통해 구체적인 계획들이 준비되면서 ‘포스텍 연구 중심 의대 및 스마트병원’ 설립이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됐다”며 “준비된 의사과학자 양성도시로서 포항 바이오클러스터 구축을 차질 없이 추진해 국가균형발전의 모범사례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출처: 뉴시스 (2023. 2. 1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