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School of Convergence
Science and Technology

대학원소개

원장인사말

포스텍은 광장이다융합은 언어다

포 스 텍 융 합 대 학 원 에
오 신 것 을 환 영 합 니 다

오늘날에는 전 세계가 정치, 문화, 기술, 경제, 국가 안보와 생태 등 전통적으로 국가를 구분하던 경계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이나 기후변화, 인공지능의 발달과 다가올 우주시대 등 인류는 경험하지 못한 큰 변화와 마주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야를 언급하지 않고 특정 분야를 설명할 수 없고, 전체를 통달하지 않고 일부분만 온전히 알 수 없는 시대 즉, ‘융합’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융합은 과학, 기술 그리고 인문 각각의 세분된 학문들을 결합, 통합하고 응용함으로써 새로운 분야를 창출하는 것 또는 그 일련의 과정입니다.

포스텍 융합대학원은 과학 기술뿐만 아니라 인문 등 폭 넓은 학제적 지식을 기반으로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융합 교육과 융합 연구를 실현하고, 실용적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인 융합 인재를 양성하며, 융합기술을 기반으로 핵심기술 확보를 통한 신산업 창출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융합대학원은 학문간 산업간 경계를 넘는 미래선도학문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그러기 위해 융합 교육·연구 활성화를 위해 조직체계를 재편하고, 운영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대학 내 융합 교육·연구 프로그램의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한 인큐베이션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포스텍 융합대학원에서는 개별학과 간 장벽을 없애기 위해 단과 교수진이 함께 모여 융합대학원 안에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언제든 만들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공간 역시 새로 지어지는 건물과 기존 건물 재배치를 통해 대학 차원의 융합 공간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포스텍 융합대학원이 300여명의 최고 전문가들이 모인 광장에서 발전하고 나아갈 수 있도록 구성원 모든 분들의 큰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융합대학원장 반창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