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School of Convergence
Science and Technology

커뮤니티

보도자료

한국교육학회 2021년 연차학술대회...6월 25일~26일 양일간 개최

분류
보도자료
등록일
2021.06.24 16:50:16 ( 수정 : 2021.09.23 14:30:45 )
조회수
58
등록자
관리자

한국 교육 연구의 허브인 한국교육학회(회장, 정일환 대구가톨릭대 교수)는 『한국, 한국사회 그리고 한국교육』을 주제로 오는 25~26일(2일간) 이화여대 교육관에서 2021년 연차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학술 논문 221편의 온-오프라인 발표와 다양한 학술적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 국회∙정부∙대학∙연구기관, 교육계∙학문후속세대 1,500여 명 참여하는 국내 최대 학술 논의의 장(場)

 

2021년 연차학술대회에서는 대주제인 『한국, 한국사회 그리고 한국교육』 하에 '한국교육 진단, 미래교육의 설계와 운영'을 기획 주제로 하여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 한국 교육을 진단하고 현안과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바탕으로 그 해법을 탐색한다.

 

이번 연차학술대회 개회식에서는 정일환 한국교육학회장의 개회사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박혜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의 축사, 김은미 이화여대 총장이 환영사가 있을 예정이다.

 

정일환 한국교육학회 회장은 “이번 연차학술대회의 대주제인 『한국, 한국사회 그리고 한국교육』의 방향 설정을 위해서는 그간 우리 교육이 걸어온 길의 회상과 함께 앞으로 나아갈 길을 전망하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면서 “코로나19로 정치, 경제, 산업, 사회, 문화, 학교 교육 등이 무수한 과제를 안고 있는 시점에서 개최하는 이번 연차학술대회는 본 학회가 한국 사회와 교육학에 대하여 어떤 역할과 책무를 가져야 하는가에 대한 깊은 통찰의 기회가 될 것이다”며 학술대회의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한국 교육의 해법 탐색과 교육 실천 방향을 제시하는 ‘실천적 교육학’을 자리매김하는 계기 마련

 

한국교육학회는 연구를 위한 연구의 관행에서 벗어나 연구 성과가 교육의 실천으로 이어지는 ‘실천적 교육학’을 자리매김한다는 기본 운영방침을 바탕으로 미래 가치 창출을 위한 이노베이션의 플랫폼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교육입법, 교육정책, 교육연구는 불가분의 관계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는 상호 소통이 활성화되지 않아 교육입법과 교육정책 수립에 필요한 연구와 정보 수집에 한계가 있었다. 특히 교육입법과 교육정책 수립의 이론적 배경 및 논리적․경험적 근거가 될 수 있는 우수한 연구 성과가 실제 정책에 적용되지 않는 사례가 많았다.

 

2021년 학술연차대회에서는 교육입법, 교육정책, 교육연구 세 영역의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국회 유기홍 교육위원장,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정일환 한국교육학회 회장, 3인의 특별대담을 편성하였다. ‘한국 교육 현안과 해법’을 주제로 실시하는 이번 대담에서는 우리 교육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미래에 나아갈 방향을 공동 모색한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다음 세 가지를 구체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1. 19 대응 교육 현황의 진단과 해법

2. 체계적 관리 및 혁신 지원 전략과 고등교육재정 지원 확충

3.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체제의 개편 방향과 청년 실업 문제 해법

 

최초로 국회∙정부∙학회 ‘한국교육 현안과 해법’ 찾기 소통 채널을 구축하는 이번 대담으로 교육입법, 교육정책, 교육연구에서 소통의 시너지 창출이 기대되고 있다.

 

◎ 학제적 접근 통해 ‘한국, 한국사회, 그리고 한국교육’을 진단하고 교육학 연구의 확장성 제고

 

한국교육에 대한 학제적 접근을 통하여 ‘한국, 한국사회 그리고 한국교육’의 원형과 뿌리, 내재 되어 있는 갈등을 진단함으로써, 교육학자∙교원∙교육연구자∙교육행정가∙학문후속세대에게 교육학 연구의 확장성을 제고하기 위해, 원로 학자의 지혜를 나누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송호근 석좌교수(포항공대)는 사회학적 접근, 윤평중 교수(한신대)는 정치철학학 접근, 정영수 명예교수(충북대)는 교육학적 접근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실시한다.

 

◎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교육의 전문 분야에서 221편의 학술논문 발표

 

본 학회의 16개 분과학회와 다양한 교육학 관련 학자 및 대학원생들이 자신들의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자유주제 발표 세션에서는 교육과정, 교육행정, 교육사, 교육사회, 유아교육, 초등교육, 교육상담, 교육재정경제, 평생교육, 교육방법, 인력개발, 교육심리, 비교교육, 교육공학, 교육철학, 교육정치, 교육평가, 도덕교육, 통일교육, 교원교육, 통합교육 등의 분야에서 발표되는 221편의 논문은 한국 교육의 발전에 견인차가 되고 아울러 코로나19의 장애를 극복하는 계기를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M이코노미뉴스(2021.06.23​)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