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School of Convergence
Science and Technology

커뮤니티

보도자료

경북도 "포항을 연구산업진흥단지로 지정해 신성장동력 창출"

분류
보도자료
등록일
2023.01.13 09:17:04 ( 수정 : 2023.08.04 11:51:37 )
조회수
366
등록자
관리자

2023011101000373200014731

경북도 제공.

 

경북도가 포항 연구산업진흥단지 지정을 통해 포항을 연구산업 R&D(연구·개발)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경북도는 1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재로 부산에서 열린 '제6차 지방과학기술진흥종합계획' 정책 공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제5차 경상북도 과학기술진흥 5개년계획'을 발표했다.

경북도는 이날 '과학기술 혁신을 기반으로 튼튼한 기업가 우수한 인재가 이끄는 메가테크 혁신기지 경북 실현'이란 목표를 내놓았다. 추진전략으로 △혁신을 가속화하는 과학기술 주체 성장·연계화△혁신을 주도하는 과학기술 체계 구조화△혁신을 뒷받침하는 과학기술 생태계 활성화를 제시했다.

경북도는 우선 포항 연구산업진흥단지 지정을 통해 포항을 연구산업 R&D 거점으로 육성, 지역 신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연구산업진흥단지는 과기정통부 장관이 지정하며 관할 시도지사 의견을 청취하고 관계 기관장과의 협의해야 한다. 연구 사업자가 몰려있고 연구 사업자의 성장을 지원할 대학·연구소 등 관련 기관이 위치한 곳을 연구산업진흥단지로 지정할 수 있다.

경북도의 포항 연구산업진흥단지 지정 구역안에 따르면 단지 위치는 포항시 남구 지곡동, 송도동, 북구 흥해읍 일원으로 규모는 총 2.76㎢다. 입주 예상기업은 113개사다.

융합기술산업지구(바이오특화지구), 첨단해양산업 R&D 센터(해양특화지구), 포항테크노파크(연구재료지구), 포항산업과학연구원(첨단소재특화지구), 포스텍(연구산업 육성거점)으로 구성됐다.

경북도는 지역 혁신기관을 중심으로 혁신기지를 구축하고 각 지역센터와 유기적으로 연계해 기술개발-공급-고도화를 추진한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구미시는 설계와 부품을, 영천은 전장화와 평가를, 포항은 제조와 분석을 담당하고, 이를 원스톱 제조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연계해 기반조성·기술개발·인력양성·기업지원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국가전략기술 연구성과와 연계·확산할 수 있는 기술, 지역 특성에 맞춰 역량을 집중하면 기술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고, 민간 투자 등 민관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이란 전략도 내놓았다.

이종호 과기부 장관은 "지역이 주도적으로 과학기술 혁신 정책을 수립·추진하고, 정부는 이를 전폭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성장을 통해 지역이 다시 활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출처: 영남일보 (2023.01.11)

목록